참고강의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강의 | 김영한 - 인프런
김영한 |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,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., 스프링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, 성장하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어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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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.1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스프링 생태계
[필수] 스프링 프레임워크, 스프링 부트
[선택] 스프링 데이터, 세션, 시큐리티, Rest Docs, 배치, 클라우드
스프링 프레임워크
vs 스프링 부트
—
핵심기술: 스프링 DI 컨테이너, AOP, 이벤트, …
웹기술: 스프링 MVC, 스프링 WebFlux
스프링 부트
—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,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
→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App을 쉽게 생성 (즉, Tomcat 같은 웹 서버 내장해서 별도 웹 서버 설치 않아도 됨.)
→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→ 스프링과 3rd Party(외부)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
→ 메트릭, 상태 확인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
스프링의 핵심 개념, 컨셉?
⇒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즉,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좋은 객체 지향 APP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객체 지향 특징
- 추상화
- 캡슐화
- 상속
- 다형성 ← 중요함
역할과 구현을 분리하기
-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면, 단순해지고 - 유연해지며 - 변경도 편리해짐.
- 장점: 클라이언트가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되고, 내부구조를 몰라도 됨. 내부 구조가 변경되거나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음.
⇒ 역할 = 인터페이스 ||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⇒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
객체 설계 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다형성의 본질
⇒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가능
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!
ㄴ That’s why Spring(with java) is used for Back-End Server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; SOLID
SRP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
- 하나의 책임은 모호함 - 클 수도 작을 수도…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른 것임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 -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 것ex) 저장소를 변경할 때 저장소에 Save하고 Select하는 모든 메소드를 수정할 필요 없이 저장소 인터페이스, 연결만 따로 해주면 되면 SRP를 따른 것.
OCP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) ← 제일 중요
- SW 요소는 확장에는 Open, 변경에는 Closed 여야 함.
- 확장을 할 때는 기존 코드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, 다형성을 활용하는 것!
- ex)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⇒ “역할과 구현의 분리”
문제점 - Why Spring?
기존방식)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Client 코드도 당연히 변경해야함.
다형성을 아무리 사용해도 OCP 원칙은 지키기 빡셈.
따라서,
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조립, 설정자가 필요!
⇒ That’s Spring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)
-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트리지 않으면서,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함.
- 다형성에서,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함.
- 인터페이스-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원칙이 필요함!
- 단순 컴파일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야함.
- ⇒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였다는 것은 그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잘 수행하는 구현체라는 뜻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,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나음.
- 자동차 → 운전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→ 운전자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A라는 인터페이스가 변해도 B에 영향을 주지 않으려면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로 분리하는 것이 중요함. (대체 가능성 up)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cy Inversion)
-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됨”⇒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!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(역할)에 의존하라!
- 언제나 갈아끼울 수 있게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~
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지만, OCP, DIP를 지킬 수 없음.
⇒ 그래서 스프링이 등장했다!
- DI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 관계, 의존성 주입
- DI 컨테이너 제공 ← SPRING의 핵심!
BUT — 인터페이스를 무한히 도입할 수는 없음. 추상화라는 비용 발생.
실무에서는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-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이 유용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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