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.1 좀비 DNA 만들기
ch.2 컨트랙트
pragma solidity ^0.4.19 //1. 여기에 솔리디티 버전 적기
contract ZombieFactory { //2. 여기에 컨트랙트 생성
}
- 컨트랙트는 이더리움 애플리케이션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, 솔리디티 코드는 컨트랙트 안에 싸여 있다. (= 모든 변수와 함수는 어느 한 컨트랙트에 속함.)
- 컨트랙트는 모든 프로젝트의 시작 지점
ch.3 상태 변수 & 정수
uint dnaDigits = 16;
- uint 자료형은 부호 없는 정수
* 솔리디티에서 uint는 실제로 uint256, 즉 256비트 부호 없는 정수의 다른 표현이지. uint8, uint16, uint32 등과 같이 uint를 더 적은 비트로 선언할 수도 있음
ch.4 수학 연산
uint dnaModulus = 10**dnaDigits;
덧셈: x + y
뺄셈: x - y,
곱셈: x * y
나눗셈: x / y
Modulus(나머지): x % y
* 솔리디티는 지수 연산도 지원함
uint x = 5 ** 2; // 즉, 5^2 = 25
ch.5 구조체
struct Zombie {
string name;
uint dna;
}
ch.6 배열
Zombie[] public zombies;
* public 배열 : 다른 컨트랙트들이 이 배열을 읽을 수 있지만 쓸 수는 없음. 컨트랙트에 공개 데이터를 저장할 때 유용한 패턴 (getter 메소드를 자동으로 생성)
ch.7 함수 선언
function createZombie(string _name, uint _dna){
}
* 함수 인자명을 언더스코어(_)로 시작해서 전역 변수와 구별하는 것이 관례
ch.8 구조체와 배열 활용하기
function createZombie(string _name, uint _dna) {
zombies.push(Zombie(_name, _dna));
}
ch.9 Private/Public 함수
function _createZombie(string _name, uint _dna) private {
zombies.push(Zombie(_name, _dna));
}
- 솔리디티에서 함수는 기본적으로 public으로 선언. 즉, 누구나 (혹은 다른 어느 컨트랙트가) 자네 컨트랙트의 함수를 호출하고 코드를 실행할 수 있음.
> 항상 바람직한 건 아닐 뿐더러, 컨트랙트를 공격에 취약하게 만들 수 있음.
> 기본적으로 함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고, 공개할 함수만 public으로 선언
- private : 컨트랙트 내의 다른 함수들만이 이 함수를 호출하여 numbers 배열로 무언가를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
* private 키워드는 함수명 다음에 작성. 함수 인자명과 마찬가지로 private 함수명도 언더바(_)로 시작하는 것이 관례
ch.10 함수 제어자
function _generateRandomDna(string _str) private view returns (uint){
}
* 솔리디티는 pure 함수도 가지고 있는데, 이는 함수가 앱에서 어떤 데이터도 접근하지 않는 것을 의미
ex)
function _multiply(uint a, uint b) private pure returns (uint) {
return a * b;
}
ch.11 Keccak256과 형 변환
function _generateRandomDna(string _str) private view returns (uint) {
uint rand = uint(keccak256(_str));
return rand%dnaModulus;
}
* 이더리움은 SHA3의 한 버전인 keccak256를 내장 해시 함수로 가지고 있음. 해시 함수는 기본적으로 입력 스트링을 랜덤 256비트 16진수로 매핑. 스트링에 약간의 변화라도 있으면 해시 값은 크게 달라짐.
ch.12 종합하기
function createRandomZombie (string _name) public{
uint randDna = _generateRandomDna(_name);
_createZombie(_name, randDna);
}
ch.13 이벤트
pragma solidity ^0.4.19;
contract ZombieFactory {
// 여기에 이벤트 선언
event NewZombie(uint zombieId, string name, uint dna);
uint dnaDigits = 16;
uint dnaModulus = 10 ** dnaDigits;
struct Zombie {
string name;
uint dna;
}
Zombie[] public zombies;
function _createZombie(string _name, uint _dna) private {
uint id = zombies.push(Zombie(_name, _dna))-1;
//이벤트 실행
NewZombie(id, _name, _dna);
}
function _generateRandomDna(string _str) private view returns (uint) {
uint rand = uint(keccak256(_str));
return rand % dnaModulus;
}
function createRandomZombie(string _name) public {
uint randDna = _generateRandomDna(_name);
_createZombie(_name, randDna);
}
}
- 이벤트는 컨트랙트가 블록체인 상에서 앱의 사용자 단에서 무언가 액션이 발생했을 때 의사소통하는 방법
- 컨트랙트는 특정 이벤트가 일어나는지 "귀를 기울이고" 그 이벤트가 발생하면 행동을 취함.
ch.14 - Web3.js
*이더리움은 Web3.js라고 하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갖고 있다.
*Web3.js가 구축된 컨트랙트와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샘플 코드
// 여기에 우리가 만든 컨트랙트에 접근하는 방법을 제시한다:
var abi = /* abi generated by the compiler */
var ZombieFactoryContract = web3.eth.contract(abi)
var contractAddress = /* our contract address on Ethereum after deploying */
var ZombieFactory = ZombieFactoryContract.at(contractAddress)
// `ZombieFactory`는 우리 컨트랙트의 public 함수와 이벤트에 접근할 수 있다.
// 일종의 이벤트 리스너가 텍스트 입력값을 취한다:
$("#ourButton").click(function(e) {
var name = $("#nameInput").val()
// 우리 컨트랙트의 `createRandomZombie`함수를 호출한다:
ZombieFactory.createRandomZombie(name)
})
// `NewZombie` 이벤트가 발생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업데이트한다
var event = ZombieFactory.NewZombie(function(error, result) {
if (error) return
generateZombie(result.zombieId, result.name, result.dna)
})
// 좀비 DNA 값을 받아서 이미지를 업데이트한다
function generateZombie(id, name, dna) {
let dnaStr = String(dna)
// DNA 값이 16자리 수보다 작은 경우 앞 자리를 0으로 채운다
while (dnaStr.length < 16)
dnaStr = "0" + dnaStr
let zombieDetails = {
// 첫 2자리는 머리의 타입을 결정한다. 머리 타입에는 7가지가 있다. 그래서 모듈로(%) 7 연산을 하여
// 0에서 6 중 하나의 값을 얻고 여기에 1을 더해서 1에서 7까지의 숫자를 만든다.
// 이를 기초로 "head1.png"에서 "head7.png" 중 하나의 이미지를 불러온다:
headChoice: dnaStr.substring(0, 2) % 7 + 1,
// 두번째 2자리는 눈 모양을 결정한다. 눈 모양에는 11가지가 있다:
eyeChoice: dnaStr.substring(2, 4) % 11 + 1,
// 셔츠 타입에는 6가지가 있다:
shirtChoice: dnaStr.substring(4, 6) % 6 + 1,
// 마지막 6자리는 색깔을 결정하며, 360도(degree)까지 지원하는 CSS의 "filter: hue-rotate"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된다:
skinColorChoice: parseInt(dnaStr.substring(6, 8) / 100 * 360),
eyeColorChoice: parseInt(dnaStr.substring(8, 10) / 100 * 360),
clothesColorChoice: parseInt(dnaStr.substring(10, 12) / 100 * 360),
zombieName: name,
zombieDescription: "A Level 1 CryptoZombie",
}
return zombieDetails
}
ch.15 완료
https://share.cryptozombies.io/ko/lesson/1/share/dande_lion?id=Y3p8MTk3Njgz
제 크립토좀비 OGURL을/를 확인해 보세요!
제가 방금 전에 크립토좀비 레슨 1을 마쳤어요. 이더리움 게임을 만드는 기본 내용을 배웠어요. 제가 처음 만든 좀비를 한번 보세요!
share.cryptozombies.io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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